Elections
미국 대선이 불과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금까지 유권자 등록을 하지 않으셨다면 이번 선거에서 투표하기에는 벌써 늦었고요, 다음 선거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민주당의 Hillary Clinton 후보와 공화당의 Donald Trump 후보가 있는데, 이 두 후보 외에 또 대통령 후보가 두 명 더 있습니다. The Green Party의 Jill Stein 후보와 Libertarian인 Gary Johnson 후보 역시 투표용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선거는 여러 의미로 화제가 많아서, 오래 투표를 하지 않던 사람들도 투표를 할 예정이라고 하고요, 또 생애 처음으로 투표를 하게 된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선 대통령 선거에 관심이 많다고 하겠는데요.
사실 소위 swing states 외의 주에서는 대선의 결과가 거의 정해져있어서 대통령과 부통령을 뽑는 것만이라면 swing states이 아닌 주에서는 이날 내가 투표를 한다고 해서 달라질 게 있나,하는 생각이 들고 그게 맞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투표 용지에는 대통령을 선출 외에도 여러가지 항목이 더 있죠. 그래서 이렇게 vote down the ballot, 즉 투표용지에 적힌 모든 항목에서, 특히 밑에 적힌 것까지 포함해서 선택을 하는 것도 투표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런 down-ballot 이름은 시민권자시라면 투표를 하기 위해서라도 알아두시면 좋고요. 시민권 신청을 하실 예정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렇게 뽑힌 사람들의 직위와 이름이 시민권 interview 때 질문으로 한두 개는 꼭 나오게 되니까 지금부터라도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올해 New York 주에서는 U.S. Senator 연방 상원의원도 선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현직 의원인 Schumer의 광고도 최근 주위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연방 상원의원은 주마다 두 명이고 임기는 6년이라서, 올해처럼 대선과 겹치기도 하고 mid-term이라고 불리는 대선 사이의 짝수 해에 들기도 하죠. 두 명의 임기는 겹치게 하지 않아서 혹시 한 명이 바뀌더라도 국회에서 큰 차질이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New Jersey에서는 올해 연방 상원의원 선거는 없습니다.
다음은 U.S. Representatives 연방 하원의원을 뽑는데요. 임기가 2년이라서 대선 때마다, 또 중간에 한 번, 다 새로 뽑게 됩니다. 하원의원의 수는 각 주의 인구에 비례해서 결정이 되고요. New York에는 27개의 Districts이 있어서 각 한 명씩 선출하고, New Jersey의 Districts은 12개라서 하원의원 역시 12명입니다.
다음은 state level에서 또 state senators와 members of the Assembly를 뽑게 되는데요. 주 상원과 주 하원의원이죠. 임기는 New York은 둘 다 2년으로 연방 하원과 같습니다. New York주 상원의원이 총 62명인데 그중에서 New York City에서 26명을 선출합니다. 인구에 비례하다보니 그렇게 된 거고요. 하원인 Assembly는 총 150석입니다. New Jersey는 조금 다른데요. 주 상원의원의 임기는 4년으로 총 40석이고 하원의원은 80셕에 2년입니다. 그리고 New Jersey에서는 state level 선거를 대선과 mid-term를 피해서 홀수 해에 치릅니다. New York도 사법을 제외한 주 단위의 선거는 마찬가지로 홀수 해에 대부분 치릅니다.
미국이 복잡하면서도 재미있는 이유가 이렇게 federal level과 state level이 있어서 연방은 다같이 하지만 state이 되면 바로 옆에 있는 주라고 어떤 면에서건 완전히 다른 방식일 수 있다는 것이죠. 선거도 그렇습니다. New York애서는 이번 선거에 연방 행정부의 대통령과 부통령을 뽑고, 연방과 주의 입법부 의원을 뽑고, 주의 사법부 판사까지도 선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New York City Court이라든가 Supreme Court, 또 County Court의 judges을 뽑게 되는데요. 사시는 곳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한꺼번에 여러명을 선출하기도 하니까 투표하실 때 꼭 몇 명을 뽑는 건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9명을 뽑는데 후보가 9명인 경우도 있고, 두 자리를 놓고 후보는 네 명이기도 하고, 현재 다양합니다. 이에 비해 New Jersey는 대부분의 경우 판사를 선거가 아닌 추천과 임명으로 뽑기 떄문에 선거일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New Jersey와 New York에서는 local level에서 school boards 선거는 올해도 진행됩니다.
여태까지는 투표로 사람을 선출하는 것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사실 선거가 다가올 때 후보들의 campaign만큼 지지자들이 나서서 열정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ballot measures라는 통칭으로 한국어로는 투표 법안이라고 번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선거라는 것이 쉽게 말하면 정책이라든가 법을 정하거나 바꾸거나 시행하는 사람들을 뽑아서 그 사람들이 국민 대신 그 일을 맡아 하라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이 사람들에게 맡기지 않고 선거일에 유권자들에게 일일히 물어보기도 합니다. 물론 이렇게 투표용지에 오르기까지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만, 법안을 투표에 부치기로 결정이 되면 선거일에 유권자들이 직접 ballot 투표용지에 표시를 함으로써 의견을 밝힙니다. 이런 법안은 대부분 민감한 내용이거나 큰 문제로 번질 가능성이 있고요. 투표용지에는 어떤 일을 이렇게 처리한다,고 써있고 그것에 동의를 하는지 아닌지를, 즉 yes인가 no인가를 표시하면 됩니다. 그리고 주마다 이 ballot measures이 다르지만, 한 주에서 어떤 정책이 통과되면 다른 주도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도 관심을 받는 법안도 꽤 있습니다. 올해 New York 주에는 ballot measures이 없고요. New Jersey에는 두 개인데요. Casinos을 신설하는 것과 gas tax로 생긴 수입을 전부 교통 관련 projects에 쓸 것인가입니다. 전국적으로는 최저임금, marijuana의 합법화, health care, gun control 등이 인기있는 ballot measures입니다. Alabama는 이게 14개, California는 17개나 되니, 투표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겠죠.
마지막으로 early voting과 absentee voting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주는 꼭 다음주 화요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그전에 투표를 하는 것도 허락합니다. 사유가 없어도 됩니다. New Jersey가 그렇죠. 그에 비해 New York은 정당한 excuse 없이는 불가합니다. 대신 in-person absentee voting이라고 해서 실제로 early voting과 비슷한 제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보통 absentee voting은 내가 등록된 주에서 오랜 기간 떠나 있는 경우 우편이나 online으로 투표를 하는 것이죠. 또 Colorado, Oregon, Washington등의 주는 투표장이 없고 모든 사람이 우편이나 online으로 투표를 하기 때문에 이런 absentee voting이라는 말 자체가 필요없습니다. 아마 다들 몇 군데로 모이기 힘들 정도로 흩어져 살아서 그런 것 같은데요. 그러나 비슷한 상황의 다른 주에서는 또 투표소를 운영하니, 참 주마다 제각각인 미국의 특성이 선거에서도 잘 나타난다고 하겠습니다.
오늘 노래는 R.E.M.의 “Stand”를 추천합니다. 가사 중에 “당신이 사는 곳에 서서 방향을 생각해보고 논리와 이성에 귀를 기울이자”라는 내용이 나옵니다.